[장비] 무릎보호대

2021. 7. 27. 22:04시선을 담다_아웃도어라이프/아웃도어 장비

무릎...

 

산은 심장으로 올라가지만 하산은 무릎으로 한다는 속설이 있다지요?

무릎이 안좋아서 산행을 못해...ㅠㅠ 참으로 안타깝습니다.

 

왜 이런 경우가 생기는 걸까요?

1. 내 무릎이 버틸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서 과한 운동을 했기 때문에

2. 잘못된 무릎 사용 습관(바르게 걷지 않아서)

   하산 시 무릎에 통증이 오니까 하산때문에 무릎이 아프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, 올라가는 것 또한 바르게 걷는 것이 중요 합니다. 그렇지 않으면 하산시 무릎에 통증이 올 수 있거든요.

 

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1. 바르게 걷는 것을 실천 해야 겠지요.

   어떻게 걷는 것이 바르게 걷는 것이냐고 여쭤 보신다면.... 맨 마지막 부록편 확인

2. 등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운동을 통해 무릎 주변의 근육, 인대, 뼈등을 단련 시킵니다. (단시간에 되는 건 아니겠죠)

3. 과도한 음주는 무릎에 해롭습니다. 어딘 안해롭겠냐만은...

 

본론: 무릎 보호대

제가 사용하는 무릎 보호대에 관심있는 분들이 많으셨는데요. 제가 사용하는 브랜드는 파이텐 미들타입, 밴드타입 무릎 보호대 입니다. 벌써 6년 넘게 쓰고 있으니 효자템 중 하나 입니다. 제 무릎 보호대는 장경인대 지지용 보호대와 슬관절 보호대로 나눌 수 있습니다.

 

장경인대 지지용 보호대: 측면 가드 서포터가 있음(노란표시)

슬관절 보호 및 지지대용 밴드타입 보호대
 

 

실착 모습 (불수사도북 산행시 북한산 구간 두 보호대 다 착용)

 

테이핑을 선호 하지만, 상황에 따라서는 무릎보호대를 사용 하기도 합니다. 저는 25km 이하 산행은 테이핑은 하지 않고,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보호대를 꺼내서 사용 합니다. 25km 이상 걸을 때는 테이핑을 하는 편이구요. 40km이상은 40km 이상 정도 부터 테이핑 위헤 보호대를 추가로 착용하고 걷습니다.

 

또한, 제 주변에는 종주 산행꾼들이 많은데요. 그 중 또 많이 사용하는 무릎 보호대가 잠스트 RK-1, 바우어파인트 게뉴트레인A3 입니다. 잠스트는 워낙 유명하여 설명 패스, 게뉴트레인은 올림픽 대표 선수들에게도 후원하는 독일계 제품으로 유명하죠. 세가지 다 가격은 사악합니다. 특히 게뉴트레인 A3는 더 비쌉니다.

 

제가 파이텐을 선택한 이유는 장경인대용 지지 보호대와 슬관절 보호대로 나눠져 있어서 상황에 따라 필요한 보호대만 착용해도 되기 때문입니다. 보호대를 착용하면 통증 있는 부위를 압박하여 통증은 없애줄 수 있어도 근육 또한 압박하기 때문에 근육의 움직임을 방해 하거나, 근육의 커짐도 방해 할 수 있기때문 입니다. 잠스트나, 바우어파인트도 슬관절 보호대가 나오는데 좀 약해 보입니다.

 

세 가지 제품의 제품을 간략하게 살펴 보겠습니다. 

브랜드 파이텐 미들타입 잠스트 RK-1 바우어 파인트
게뉴트레인A3
싸이즈 S, M, L M, L, LL 1-6
무릎 외측 가드 서포터 있음 있음  있음
무릎 덮개 방식  찍찍이  찍찍이 통자형
장점 교체 불가 가이드 서포터 교체가능 교체 불가
검정 검정 살색, 블루, 검정
가격(1set) 미들: 104,000원 100,000원 정도 $384
밴드: 86,000원 밴드: 35,000원 정도 $100
구입방법 온라인 또는 매장 취급매장 직구 또는 구매대행?

 

파이텐 코리아

https://phitenmall.co.kr/front/product/product_list_main.php?pinid=10478

 

잠스트 코리아

http://zamst.co.kr/?sd=2&sc=2_1_1&wnum=40http://zamst.co.kr/?sd=2&sc=2_1_1&wnum=40

 

바우어파인트

https://www.bauerfeind.com/b2c/Products/Knee-Braces/GenuTrain%C2%AE-A3/p/YPBF_BAK_GENUTR_A3

 

바우어파인트 게뉴트레인A3

 

잠스트 RK-1

 

이 세개 외 어떤 브랜드를 선택 하셔도 무방하나, 이것만은 꼭 따져 보고 사시면 좋겠습니다.

1. 무릎 외측에 가이드 서포터가 있는 것

2. 정확한 사이즈를 선택 .

3. 구입전 시험 착용 후에 구매

 

또, 무릎 보호대를 착용 하실 때는

1. 맨살에 착용 하시길 권합니다. 귀찮다고 바지 위에 착용 하시는 분 많은데 지지하고 압박하는 강도가 약해집니다.

2. 내 무릎의 통증이 무릎 앞쪽인지, 외측인지에 따라 그에 맞는 보호대를 착용 하시는게 좋습니다.

3. 이것도 저것도 다 싫다 하시면 그 보다 상위 버전인 보호대를 선택 하시면 되겠습니다.

 

 

 

*부록

* 저는 오르막을 오를 때, 무릎과 무릎이 스칠 정도로 1자 걸음을 걷습니다. 11자가 아니라 거의 1자 걸음으로 걸을려고 노력합니다. 골반의 축을 이용하여 걷는 것입니다.

* 오르막 오를 때, 너무 허리를 굽히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. (이건 아직 까지도 잘 안되서.. 고생하고 있습니다)

* Rest Step을 활용합니다. 거기에서 좀 더 나아가 1초정도 다리를 뻗어 스트레칭을 같이 합니다.

 

그리고 월간 산 기사 하나 공유 합니다.

무릎의 구조와 등산효과

http://san.chosun.com/m/svc/article.html?contid=2019122302115